패션테크 시범매장 ‘위드인24’ 오픈

고객 맞춤형 디자인부터 생산까지 24시간 안에 가능
패션과 ICT기술 융합으로 개인맞춤형 의류 제작

 

국내 최초 개인맞춤형 의류생산 시범매장인 ‘위드인24’ 오픈식에 참석한 서울특별시 박원순 시장, 산업통상자원 성윤모 장관, 배우 배정남, 롯데자산개발 이광영 대표, 한국패션산업협회 한준석 회장 등이 3D 버츄얼 가상의상을 체험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난 25일 동대문 롯데피트인(Lotte Fitin) 2층에 개인맞춤형 의류생산 시범매장인 패션테크 ‘위드인24’를 정식 오픈했다. ‘위드인24(within24)’는 24시간 내에 주문해 생산이 완료된다는 시간적 의미가 강조된 브랜드 이름이다. 오픈식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 서울특별시 박원순 시장, 한국패션산업협회 한준석 회장, 롯데자산개발 이광영 대표, KT 이동면 대표 등이 참석했다.

‘위드인24’는 국내 최초 최신 ICT(정보통신기술) 기술과 패션의 융합으로 소비자의 개성과 니즈에 맞춘 개인맞춤형 의류를 제작해 제공한다. 소비자는 디지털 룩북에서 의상을 선택하고 이후 소비자와 흡사한 아바타를 통해 가상 착장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3D 디자인 커스텀을 통해 자신에게 원하는 의상을 디자인 할 수 있으며, 이후 커스터마이징된 의류는 생산에 들어가 주문 후 24시간 내에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위드인24’는 특히 패션산업의 트렌드 결정주체가 공급자(패션기업) 중심에서 ‘수요자(소비자)’ 중심으로 전환되며 소비자의 취향과 요구를 적극적이고 신속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하는 ‘3D 디자인 커스텀 시스템’ 구축에 집중했다. 3D 디자인 커스텀은 CLO의 버츄얼 프로그램으로 제작된 3D 가상의상의 이미지화, 소비자가 선택한 의상 및 베리에이션 효과를 쉽게 접근하고 볼 수 있도록 구현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매장 내 아이템은 국내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 15개사가 참여해 각 디자인별 소재, 컬러, 디테일 등 디자인 요소에 대한 변형 가능성을 주어 소비자가 제품 구매 시 나만의 스타일을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위드인24’는 한류 영향으로 K패션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가운데 짧은 일정에도 트렌디한 K패션을 체험하고 체류 기간 내 구매할 수 있는 장점과 위치적으로 동대문은 명동과 함께 외국인 관광객들의 쇼핑 필수 코스로 관광객들에게 이색 관광명소로 급부상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이날 오픈식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 (주)케이티, 롯데자산개발(주), 한국패션산업협회가 동대문 패션시장 활성화를 위해 공동 노력키로 합의하는 MOU(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향후 동대문 섬유패션 생태계와 5G,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사업화 모델 창출 및 기술개발에 대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위드인24’ 오픈식에서는 동대문 패션시장 활성화를 위한 MOU 체결식이 함께 진행됐다. 사진 왼쪽부터 KT 이동면 대표, 한국패션산업협회 한준석 회장, 산업부 성윤모 장관, 서울특별시 박원순 시장, 롯데자산개발 이광영 대표, 패션그룹형지 최병오 회장.